척추측만증

척추 측만증 보조기 치료

Joyceholo1221 2024. 10. 19. 14:26

목차

1. 보조기 치료

2. 보조기 적응증 

3. 보조기 금기증

 

1. 보조기 치료

▶보조기 치료는 성장이 1-2년 이상 남아 있고, 만곡의 크기가 20-40도 사이인 환자에 적용된다. 보조기는 성장이 아직 많이 남아있고 만곡의 진행 가능성이 큰 경우에 사용되는 치료 방법이다.

 

▶보조기 착용의 목표는 만곡을 교정하는 것이 아니라 만곡이 더 이상 커지지 않도록 진행을 방지하는 것이다. 보조기 치료의 성공 기준은 '원래 만곡의 각도보다 5도 이상 커졌는지, 아니면 5도 이내로 유지했는지'로 판단한다. 따라서 보조기를 착용해서 원래 각도를 유지했다면 보조기 치료에 성공한 것이다.

보조기 치료, 척추측만증
척추측만증 보조기 치료

2. 보조기 적응증

 ▶보조기 치료의 대상은 성장기 환자에서 20-40도 크기의 만곡이나, 현재 환자의 성장 상태와 만곡의 크기에 따라 진행 가능성을 예측하여 신중하게 결정한다. 만곡의 진행에 영향을 미치는 환자 요인와 만곡 요인, 이 두 가지 요소를 고려해서 판단한다.

 

환자의 성장 상태

보조기 치료는 환자의 성장이 1-2년 이상 남아 있고 만곡이 진행할 가능성이 큰 경우에 사용된다. 남은 성장 기간이 1년 미만이거나, 성장이 완료된 경우 보조기 착용의 효과가 없다.

 

만곡의 크기

보조기 치료는 만곡의 크기가 20-40도인 환자에 사용된다. 만곡의 각도가 20도 이하인 경우에는 관찰 치료만 하고, 40도 보다 큰 경우에는 보조기 치료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보조기 금기증

▶보조기 착용의 금기증는 다음과 같다.

-성장이 완료된 환자

-40도 이상의 만곡

-20도 미만의 만곡

-만곡의 정점이 흉추 6번보다 위쪽에 위치할 때

-흉추부의 정상적 후만이 감소된 경우

수술적 치료 >> 적응증 알아보기(클릭)

 

4. 보조기 착용 시간

보조기 착용 시간은 착용시간이 길수록 효과가 좋다. 목욕과 운동 시간을 제외하고 하루에 20시간 이상 착용 하는 것이 좋으며, 대개 성장이 끝날 때까지 착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환자의 보조기에 대한 순응도가 낮아 full-time으로 착용하는 경우는 사실상 드문 것으로 추정된다.

 

그래서 하루에 16시간 또는 야간에 8시간 정도 part-time으로 착용하기도 한다. 이렇게 하루에 일정 시간만 착용해도 12시간 이상 착용하면 효과가 있다는 연구도 있으나, 의사들은 가능한 한 18-23시간 정도  full-time 착용을 권장하고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측만증 보조기의 종류

 

By Joyceholo | 2024년 10월 19일